2012. 8. 23. 16:25 GAME/DIABLO3
[DIABLO2/디아블로2] 디아블로 2 패치 역사

재미로 보는 디아블로2 패치 이야기 입니다.

전 99년 당시 고딩이였는데요,

이글을 읽다보니 10년전 추억들이 마구마구 샘솟네요.

원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28&l=6456

작성자: 졸로(님)

 

 

 

1999년 말 - 발매 연기, 1000명의 베타테스터 기용

 

 

2000년 5월 - 베타 전세계 확대 시행, 스트레스테스트 시디키 배포

 

 

2000년 6월 30일 - 디아블로2 출시

 

 

2000년 7월 - 배틀넷 공황상태

 

-정상적으로 접속종료를 해야 게임이 저장되는 방식이어서 서버 불안정으로 튕길시

허탈하다는 불만 속출, 이걸 방지하기 위해서 유저들은 자주 접종과 접속을 반복했지만

한번 나가면 문열기가 힘들었기 때문에 아시아 서버에 대한 원망이 끊이질 않는다.

 

 

2000년 7월 11일 - 1.02패치 배포

 

-플레이시디가 밖으로 나가는 등의 잡다한 버그 해결

 

 

2000년 7월 14일 - 아시아서버 대공사

 

- 아시아서버 안정화위해 50시간 보수공사, 당초 10시간정도라는 발표와 달리

길어진 서버다운때문에 항의가 빗발침.

 

 

2000년 8월 - 1.03패치

 

-경험치 획득량 변경, 상점에서 물약,스크롤을 제한없이 구매가능.

-휠윈드 너프를 비롯한 전 클래스 스킬 조정.

-여전히 서버는 혼돈

 

 

2000년 8월 16일 - 네크로맨서의 본월 버그 패치

 

-본월버그는 네크로맨서의 본월스킬을 이용해 쉽게 아이템을 얻는 방법으로

8월 중순 패치를 통해 막혔다.

 

 

2000년 9월 4일 - 배틀넷 아시아서버 강화 발표

 

-빌로퍼는 ECTS행사에서 아시아서버에 새로운 시스템을 적용했다고 밝혔다.

MCP(캐릭터분할 방식)라는 시스템인데 쉽게말해서 과부하를 막는 시스템.

하지만 서버는 여전히 혼돈.

 

 

2000년 9월 28일 - 아시아 렐름에 서버 30대 추가예정 발표.

 

-계속되는 항의와 비난에 블리자드는 본사 직원을 파견 아시아서버를 추가로

증설하겠다고 밝혔다. 완전히 설치완료되는 시점은 1~2주가 소요.

 

 

2000년 12월 - 1.04패치, 그러나 곧 모든 렐름 폐쇄

 

-게임내 여러가지 버그수정, 큐브조합 추가

 

-1.04패치는 치명적인 버그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동안 키운 캐릭들이 보이질 않아서

서버문제와 더불어 굉장한 혼란을 부추겼다. 일부 유저들은 지금까지 공들여 키운 캐릭터가

삭제된 게 아니냐며 분통을 터트림. 뒤이어 수정보완된 1.04B패치가 배포됐지만 문제해결은

완벽하지 않았고 여전히 캐릭터가 안보이는 사람들은 메일로 복구신청을 해야 했다.

 

-1.04패치 이후 해킹버그가 끊이지 않으면서 배틀넷은 쑥대밭이 되기 시작.

 

 

2001년 1월 1일 - 래더 리셋, 1.05패치

 

-게임내 버그 수정과 더불어 팔라딘, 아마존 밸런스 조정

 

 

2001년 2월 - 배틀넷 아시아서버 대규모 증설 계획발표.

 

 

2001년 3월 - 대망의 복사파동

 

-전문브로커까지 조직적으로 가담, 이들의 수입이 최고 1천만을 상회한다는 소식에

사회문제로까지 확산될 조짐. 최고 200만원에 팔린 복사템도 있었다고 함.

 

-같은 달에 블리자드는 아시아서버를 추가로 증설했다고 발표했지만 복사파동에 대한

부실한 대처때문에 유저들의 스트레스는 끊이질 않았다.

 

 

2001년 4월 17일 - 아시아 렐름 2 오픈

 

-동시에 블리자드는 아시아서버 접속문제가 모두 해결됐다는 공식 발표를 하고 그동안

어려움을 참아준 게이머들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2001년 4월 20일 - 복사파동을 막기 위한 1.06패치 배포

 

-한 캐릭터가 같은 레어나 유니크를 1개이상 소지하지 못하게 한 패치. 같은 템을

여러개 소지하고 있던 사람들은 하나만 남고 전부 삭제되는 상황이 벌어졌다.

 

-그러나 1.06패치 이후에도 복사는 계속 됐다.

 

 

2001년 5월 - 1.07패치

 

-각 클래스 스킬 밸런스 조정, 버그수정, 나메, 헬 몬스터 레벨 조정.

 

 

2001년 6월 7일 - 국내 100만장 돌파

 

 

2001년 6월 19일 - 논란의 1.08패치

 

-유저들의 거센 반발을 불러온 패치

-피흡량 반토막, 몬스터 난이도 대폭 상승

-몬스터의 난이도를 어렵게 조정하여 새로운 아이템을 제공하는 확장팩을 구입하도록 만든

블리자드의 상업적인 행위에 불만이 터져나왔다.

-결국 전세계 유저들의 거센 항의 굴복한 블리자드는 난이도를 다시 예전 수준으로 되돌리게 된다.

-몬스터만 되돌렸는지 피흡량까지 되돌렸는지는 확인되지 않는다.

 

 

2001년 6월 20일 - 맵핵 등장, 아시아렐름 3 오픈

 

-맵핵과 함께 맵핵을 이용한 해킹프로그램들이 널리 퍼지면서

피해가 더욱 극심해졌다.

 

 

2001년 6월 30일 - 파괴의 군주 출시

 

-확장팩 베타테스트때 제기된 캐릭간 밸런스 불균형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채

출시가 됐다. 출시 직후 바바,아마존은 울었고 소서,네크는 웃었다.

 

 

2001년 7월 - 황당 버그 발생

 

-룬을 박은 레어나, 매직템을 바닥에 떨구면 일반템으로 바뀌는 버그 발생,

이에 블리자드는 긴급 공지를 띄우고 배틀넷 상에서 아이템 트레이드를 할때

바닥에 아이템을 떨어뜨리지 말고 트레이드 창을 이용하라고 당부한다.

 

-듀얼웨폰 버그 수정(바바가 아닌 캐릭터가 듀얼웨폰을 쓰는 버그) 

블리자드는 이 슬롯에 포함되어 있는 무기는 자동으로 사라질 예정이라고 밝히고

1.09패치전에 아이템이 분실되지 않도록 슬롯에서 빼라고 당부했다.

 

 

2001년 8월 21일 - 1.09패치

 

-출시 직후 암울했던 바바,아마존이 다시 웃기 시작한 패치로

피흡,마흡 대폭 상향, 공속 향상, 몬스터의 물리저항력 약화등

스킬조정도 바바와 아마존 위주의 내용만 있었다.

 

 

2001년 8월 22일 - 1.09패치 치명적 버그 발생

 

- 전 렐름 다운, 일부 캐릭터가 레벨 1로 바뀌는 현상, 아이템과 레벨, 능력치를

한꺼번에 잃는 현상까지 발생, 다음날 오전이 돼서야 아시아1 서버는 정상화됐다.

 

 

기사날짜를 참고하기 때문에 오차가 약간은 존재할 수 있습니다.

확장팩 이후의 정보도 추가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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