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10. 18. 16:24 GAME/DIABLO3
[DIABLO3/디아블로3] 디아블로3 1.05패치, 공식사이트 가이드 - 괴물 강화: 도전하라, 그러면 얻으리라

불타는 지옥의 군대가 더욱 무시무시해질 때가 되었습니다. 개발팀에서는 1.0.5 패치에서 각 난이도에서 괴물에 대한 도전 수위를 플레이어가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된 괴물 강화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디아블로 II에 있던 "Players X"라는 명령어와 유사하게 플레이어는 강화 단계를 조절하여 괴물의 생명력과 공격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강화 단계에 비례해 모험 능력치(경험치, 마법 발견 및 금화 발견)에 보너스를 받고, 더 많은 전리품을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괴물 강화 설정은 1레벨 이상의 모든 플레이어가 퀘스트 선택 창에서 일반, 악몽, 지옥, 불지옥 난이도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의 작동 방법은 아래를 살펴보세요.

 

 

괴물 강화 단계 설정하기

괴물 강화는 기본값에서 꺼둔 상태이므로, 괴물 강화 단계를 조정하기에 앞서 해당 시스템을 켜야 합니다.  우선 게임 메뉴(ESC키)를 열고 “설정” 버튼을 클릭한 다음, 게임 플레이 탭을 클릭하세요. 그 다음 나타나는 화면의 우측 편에 있는 괴물 강화 선택 항목에 체크 표시를 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설정이 켜지면, 퀘스트 선택 창을 열었을 때 아래 쪽에 있는 “난이도 선택” 메뉴에 괴물 강화 선택 항목이 표시됩니다. 플레이어는 괴물 강화 1단계부터 괴물 강화 10단계까지 모든 단계를 선택할 수 있으며, 게임 내 기본 난이도인 괴물 강화 없음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괴물 강화 단계는 각 영웅과 난이도에서 개별적으로 조절할 수 있으며, 퀘스트 선택 창에서 언제든지 바꿀 수 있습니다. 

1.0.5 패치가 적용되면, 공개 게임을 제외한 싱글플레이어와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 괴물 강화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멀티플레이어 게임에 참여할 때에는 파티장이 설정한 괴물 강화 단계가 적용되며, 파티를 떠나면 괴물 강화 단계가 이전에 자신이 설정해둔 값으로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패치 적용 이후 공개 게임에서는 괴물 강화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공개 게임에 대한 적용 여부에 대해서도 추후 검토할 예정입니다.

 

도전하라, 그러면 얻으리라

괴물 강화 1단계부터 괴물 강화가 1단계씩 오를 때마다 게임 난이도에 따라 괴물의 공격력과 생명력이 증가합니다. 또한 도전에 대한 보상으로 영웅의 경험치와 마법 발견 및 금화발견(300%의 제한 수치를 넘겨서 적용)에 보너스를 받습니다.

일반, 악몽, 지옥 난이도에서의 보너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불지옥 난이도에서는 경험치, 마법 발견 및 금화 발견 증가에 더해 괴물을 죽여 전리품(금화나 물약 또는 장비이든지 간에)이 생겨날 때, 추가로 보너스 전리품이 생길 확률이 주어집니다. 괴물 강화 단계에 따른 보너스 전리품 확률은 아래 표 하단을 살펴보세요.

불지옥 난이도에서 지옥문 장치 이벤트(세부 내용은 가까운 시일 내에 공개할 예정입니다)에 참여하는 플레이에겐 열쇠지기의 열쇠와 악마 신체 부분을 얻을 확률이 괴물 강화가 1단계 오를 때마다 10%만큼 씩 증가하여 10단계에서 100%까지 높아집니다.


불지옥 난이도에서는 괴물 강화 1단계 이상으로 설정할 경우 모든 막에서의 괴물이 63레벨로 바뀌며 최상위 아이템에 대한 획득 확률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는 플레이어가 어떤 막을 진행하든지 해당 막의 괴물들에게서 61~63레벨의 아이템(제조법, 전설 아이템, 세트 아이템 포함)을 얻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아이템 레벨 대신 몬스터의 레벨에 따라 아이템 접사가 부여되도록 변경되므로, 불지옥 난이도의 괴물 강화 1단계 이상에서 얻는 모든 아이템은 63레벨 접사가 붙습니다.

불지옥 난이도에서 괴물 강화 1-10단계의 괴물들은 63레벨이지만, 괴물의 기술과 능력 및 속성은 여전히 막 마다 달라집니다.  특정 막 또는 장에서 나타나는 괴물과 정예 무리에 따라 더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보상은 전체 난이도에서 동일하기 때문에 어떤 곳에서 플레이 할지를 선택하는 것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괴물에 적용하기

위에서 설계에 대한 부분을 설명해 드렸으니 이제 디자인 철학에 대해 좀 더 깊이 살펴보겠습니다. 괴물 강화의 도입 취지는 “처치할 수 없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가 아니며, 플레이어들이 더 강력해지고 있으므로 자신의 성취를 측정할 수 있는 더 나은 수단을 플레이어에게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개발팀에서는 이러한 아이디어와 관련된 시스템을 설계하면서 아래 두 가지 사항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괴물의 공격력 대 괴물의 생명력
이 시스템의 목적이 게임을 최고로 어렵게 만드는 데 있지는 않기 때문에, 각 괴물 강화 단계에서 괴물의 공격력 보다는 괴물의 생명력을 증가시키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플레이어는 자신이 받는 피해를 감쇄시킬 수 있는 모든 형태를 어쩔 수 없이 고민하는 것 보다는, 자신의 공격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데에서 즐거움을 느낍니다. 개발팀에서도 “처치하기 어려운” 것이 “처치하기에 불가능한” 것으로 되어가는 상황은 만들고 싶진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플레이어가 게임을 진행할 수 없을 만큼 생존이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부 테스트에서 개발팀에서는 괴물의 공격력을 올리면 일부에서 괴물과의 전투가 확실히 도전적으로 변했지만, 불합리할 만큼 난이도가 높아졌고 … 영웅이 괴물에게 한방에 죽기 십상이라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괴물의 생명력을 증가시키면 게임의 난이도가 더욱 자연스럽게 높아지면서도 여전히 적응할 수 있다고 느꼈습니다.

 효율
현재 이미 어떤 플레이어분들은 괴물들을 신속히 처치할 수 있고, 심지어 불지옥에서도 어려운 상대가 없다고 여기거나, 화면에 괴물이 나타나자 마자 없애는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이러한 분들에게 아이템을 효율적으로 획득하려 할 때 생기는 병목 현상은 사실 지도를 누비는 속도에 있기 보다는 적을 얼마나 잘 처리하느냐에 있습니다.

괴물 강화는 여기에 대한 해답이 될지도 모릅니다. 불지옥 난이도의 모든 막을 큰 문제 없이 완료하신 분들은 더 재미있고 흥미로운 도전을 위해 괴물을 강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더 좋은 보상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최대 10단계에 이르는 괴물 강화를 통해 자신의 한계를 시험할 수 있습니다. 1.0.5 패치가 적용되지 마자 괴물 강화 10단계에서 디아블로를 처치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요? 네 물론 있습니다. 아이템을 획득하기에 가장 효율적인 괴물 강화 단계가 있을까요? 대부분 경우엔 그렇지 않을 겁니다. 괴물 강화는 개별 플레이어가 스스로 “최적의 지점”을 결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기회는 여러분의 것입니다

디아블로 III에서 캐릭터의 능력은 엄청나게 강력해질 수 있지만, 그런 능력을 점검하고 발휘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괴물 강화 시스템은 강력한 영웅들에게 자신의 성취를 정확히 살펴보고 획득한 장비가 얼마나 뛰어난지를 실제로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제공합니다.

플레이어들 마다 다른 도전 수준을 원합니다. 괴물 강화를 통해 여러분은 자신에게 적절한 도전 수준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괴물 강화로 도전하는 이유가 근성이든, 자랑거리든, 또는 단순히 전리품을 위한 것이든, 개발팀에서는 플레이어에게 자신의 방식(살짝 정상이 아닐지라도)으로 악마의 군대에 맞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어 기대가 됩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